본문 바로가기
혈액암

혈액암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혈액암 병원선택과 혈액암 명의 추천

by me라클 2023. 9. 1.
반응형

고형암과 달리 혈액암은 전신을 도는 혈액속에 존재하는 암이기 때문에 병의 진행속도가 빠른 특징을 보인다. 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혈액암으로  유명한 병원과 명의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하는지 알아보자.

 

 

 

1. 혈액암 원인과 초기증상

백혈병, 림프암, 골수암등으로 대표되는 혈액암의 대표적 자각 증상으로는 잦은 멍, 극심한 피로나 어지러움증, 심한 허리통증을 들 수 있다.  때로는 감기나 고열로 동네병원을 찾았다가 비정상적 혈액수치로  의심소견을 받기도 한다.   혈액암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흡연, 방사선, 발암물질 노출, 바이러스 감염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한다.  대부분의 혈액암은 혈액검사와 골수도말 및 조직검사,  세포유전학, 분자유전학 검사등을 통해 정확한 병명과 진단을 내리게 되는데 병명에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 악성종양이다.

 

 

 

2.  치료방법

혈액암은 진단 당시 병의 진행상태에 따라 예후가 크게 달라지는 특징을 보인다.  진행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최초 발병시 초기 조치가 중요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 표준화된 치료법으로 환자에게 맞는 통상의 항암화학요법이 우선으로 채택된다.   그럼에도 관해 (일시적 영구적으로 암세포가 보이지않는 상태)가 되지않거나 완치가 되지않는 고 위험군의 혈액암과 재발,불응성 환자에게는  골수이식(조혈모세포이식)만이 유일한 치료법으로 남게된다.   몇년 전 부터는 골수 기증자 (조혈모세포이식 기증자)가 없을 경우 혈연간 반일치 이식을 성공시킨 사례도 늘어남에 따라  많은 환자들이 조혈모세포이식술을 받고있으며 최근에는 면역세포치료 항암제인 CAR- T 치료제의 괄목할만한 신약이 시도되고 있는 상황이다.   

 

 

 

3.  혈액암 유명병원, 병원선택과 명의 추천

혈액암으로 유명한 빅3로는 가톨릭서울성모 병원, 아산 병원, 서울삼성 병원을 들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대로 혈액암의 화학요법과 조혈모세포이식술은 대부분 표준화 되어있기때문에 환자본인에게 맞는 기준으로 고려하되 무엇을 우선순위로 둘 것인가를 꼭 정해야 한다.

병원 선택 기준은 임상경험과 전문적인 대처능력, 주거지와 병원간 거리, 입원속도와 병원시설등을 들 수 있다.  

 

항암방법과 조혈모세포이식술은 표준화되어 있기때문에 대학병원 어디서든 큰 차이가 없다.  표준화된 부분이 하드웨어라면 의료진의 전문성과 임상 대처 경험치는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항암치료중에 발생하는 긴급 상황, 조혈모세포이식에서의 여러 변수, 이식편대숙주병등 환자별 맞춤형 치료는 의료진의 전문성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문제는 이같은 환자가 명의를 찾아 전국적으로 몰린다는 것이고  초진, 검사, 입원, 이식, 응급실 이용까지 신속한 치료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급속도로 진행되는 혈액암의 특성상 빅3 병원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환자의 건강상태와 거주지를 고려해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더 중요할 것이다.   특히 지방에 거주하는 환자라면 외래 방문 횟수나 응급 상황까지를 염두해두어야하므로 더욱 그러하다. 선택해야 한다.   현재 빅3 병원의 조혈모세포이식대기는 수개월에서 1년 가까이 기다려야 할 정도로 포화 상태이므로 시간을 다투는 혈액암 환자는 병원선택에 있어 실익을 잘 따져야 할 것이다.   혈액암의 치료성과가 좋은 지방병원으로는 화순전남대병원, 경북대학교병원등이 있다.

 

아래는 혈액암 명의로 알려진 분들이다.

강남을지대병원으로 이적한 혈액암의 대가 김동욱 교수 (이전 서울성모 혈액병원장),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서울성모 김희제 교수, 림프구성 백혈병 서울성모 조석구 교수, 골수이형성증후군의 명의 서울성모 김유진 교수, 골수성백혈병 권위자인 서울 아산 이규형 교수 (현재 이대목동병원으로 옮김),  소아혈액암의 명의 서울아산 서종진 교수

 

 

 

 

현대의학에서의 혈액암은 아직도 정복이되지않은 질병이다.   많은 환자가 항암과정 중 혹은 유일한 치료방법으로 선택한 조혈모세포이식의 합병증으로 명을 달리하기도  하고,  이식편대숙주병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그들이 혈액암을 이겨 낼 수 있도록 현대의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희망한다.   이상 혈액암의 초기증상, 치료방법, 혈액암 병원선택, 혈액암 명의등을 알아보았다.  

 

 

 

 

반응형